Editor’s Note
○ 현직 개발자는 어떤 개발 툴을 사용하는지 소개합니다.
개발자도 도구가 필요해
K-직장인에게 필수 업무도구 한컴 한글, MS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등이 있다면 디자이너에게는 어도비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영상 편집자에게는 프리미어 프로, 파이널 컷이 있죠. 그렇다면 개발자는 어떤 툴을 사용할까요? 리테일테크 전문기업 신세계아이앤씨 현직 개발자가 자주 사용하고 추천하는 개발 툴은 무엇인지 물어봤습니다.
현직 개발자 가 추천하는 개발 툴
AI기술팀 개발자 PICK✅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VS Code)
저는 파이썬(Python) 언어 기반의 AI 프로그래밍을 담당하고 있어요. 개발도구는 MS의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주로 사용합니다. 가장 많은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툴이기도 하죠.
프로젝트가 여럿이다 보니 각각의 환경 별로 라이브러리 버전 정보를 명확하게 관리하는 게 중요한데,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는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저의 개발 환경에 맞게 관리하기 좋아요. 무엇보다 디바이스 동기화 기능을 사용하면 프로그래밍 된 AI모델을 GPU가 장착된 별도 서버에서 학습시킬 때 새롭게 세팅하지 않아도 바로 연동할 수 있어 정말 편리합니다.
클라우드개발팀 개발자 PICK✅
인텔리제이(IntelliJ IDEA)
저는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MSA) 환경에서 자바(Java) 언어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개발 툴로는 젯브레인의 인텔리제이를 사용하고 있어요.
자바 언어를 사용하는 개발자라면 보통 개발도구로 인텔리제이와 이클립스를 고민할텐데요. 인텔리제이는 이클립스 대비 용량이 훨씬 가볍고 다양한 확장 기능을 개발자 작업 환경에 따라 플러그인을 추가해 사용할 수 있는 게 장점이에요. 또한 코드가 자동 완성되는 ‘스마트 코드' 기능, 잘못된 프레임을 바로 잡아 주는 '리팩토링', 오류를 자동으로 발굴·수정하는 '디버깅' 기능으로 수고로웠던 개발 업무 효율을 크게 개선할 수 있어 초보 개발자들에게도 추천하는 도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