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s Note
○ 오프라인도 AI 전환이 가능할까요?
○ AI 비전 기술을 활용해 리테일 오프라인 공간의 디지털화를 만드는 신세계아이앤씨 AI 설루션을 소개합니다.
오프라인도 AI 전환이 되나요?
AI가 이용자의 디지털 경험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어요. 2022년 말, 세상을 놀라게 한 CHAT GPT의 첫 등장 이후 다양한 생성형 AI 모델이 출시돼 이제는 일상이나 업무에 꼭 필요한 도구로 자리 잡았어요. 여기서 그치지 않고 TV, 휴대폰, 노트북 등 디바이스에 AI가 탑재되면서 통번역, 문장 요약, 음성 또는 영상 대화 등 생활 속 곳곳으로 활용 범위가 확장되는 모습이에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나에게 꼭 맞는 제품을 추천해주는 AI 서비스가 도리어 오래된 기술처럼 느껴질 정도이죠.
오프라인은 어떨까요? 사람, 기기, 사물, 환경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 오프라인의 특성상 온라인 대비 AI 전환(AX)에 속도를 내기 어려운 부분이 많아요. 하지만 디지털 기술로 고객의 경험을 새롭게, 더욱 편리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기에 많은 기업들이 오프라인에서의 디지털 전환, 나아가 AI 전환(AI Transformation; AX)을 목표하고 있어요.
리테일 AX 전환의 구심점
그 움직임이 가장 활발한 곳은 고객과 가장 가까이 닿아 있는 리테일 업계입니다.
대표적으로 신세계그룹의 IT전문기업 신세계아이앤씨는 지난 2021년 이마트24와 손잡고 고객이 물건을 들고 나오면 자동으로 결제가 되는 무인 매장을 선보였어요. AI 비전, 센서 퓨전, 클라우드 POS 등 리테일 테크가 총 동원된 곳이죠. 직접 계산대에서 바코드를 스캔할 필요가 없어 고객들에게는 스마트한 쇼핑 경험을, 매장 운영자에게는 매장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미래형 무인 매장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모델로 평가받고 있어요.
👩🏻🏫 Techie를 위한 심화 과정
신세계아이앤씨의 무인 매장은 실제로 일반 고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돼 실제 구매 상황과 관련된 데이터를 AI가 학습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지속적인 고도화로 기술 경쟁력을 높이는 무인매장 연구·개발의 구심점이 되고 있어요. 동시에 리테일러의 니즈를 반영해 유통 현장에 즉시 적용 가능한 AI 기술 기반의 다양한 솔루션이 탄생하는 곳이기도 해요.
1) AI 계산대
무인 매장 기술.zip
AI 계산대는 셀프 계산대 장비 하나에 AI 기반 무인 매장 기술을 모두 집약한 2세대 무인 매장 설루션이에요. 상품 바코드를 일일이 스캔하지 않아도 계산대 위에 상품을 올려두면 자동으로 상품이 인식되죠. 1초 만에 99.5% 정확도로 여러 개의 상품을 빠르게 인식하기 때문에 결제 대기시간도 기존의 1/4 수준으로 축소시킬 수 있어요.
포장되지 않은 과일, 채소 등 비정형 식품부터 규격화된 공산품까지 국내외 유통 중인 수만가지 상품을 모두 인식할 수 있고, 새로운 상품도 별도 AI 학습 과정 없이 즉시 인식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아요.
2) 매장관리설루션
1인 3역 매니저
AI 기술을 적용한 매장관리솔루션은 오프라인 공간을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구체적으로 매대(Shelf), 매장(Floor), 고객(Customer) 관리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직원이 직접 매대를 점검하지 않아도 매대에 부착된 무선 카메라가 매대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수집해 제품의 진열상태, 결품, 재고 등을 분석해요. 규모가 큰 매장에서는 층별 고객 혼잡도나 음식·음료 반납대의 청결도를 감지해 직원이 수시로 오르내리며 점검하는 수고를 덜 수 있죠. 고객 행동을 분석해 구매 의도나 상품 별 관심도, 체류 시간 등을 데이터화해 매장 동선이나 제품 디스플레이 등 세일즈 전략을 세우는 데 필요한 인사이트도 얻을 수 있어요.
3) 스파로스 스캔케어
스캔 누락도 문제 없어!
스파로스 스캔케어(Spharos ScanCare)는 해외 시장에서 나타나는 셀프 계산대 도입 문제를 AI 기술로 해결할 수 있도록 설계한 솔루션입니다. 고객이 직접 제품의 바코드를 스캔하고, 결제하는 셀프 계산대의 허점을 악용해 의도적으로 바코드를 스캔하지 않거나 위조된 바코드를 사용하는 상황에 대응이 필요했던 건데요.
대용량 영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하는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계산 과정을 확인하고 바코드 스캔이 누락된 경우 ‘제품을 스캔해 주세요’ 와 같은 알림 화면을 계산대에 띄워 고객의 정상 결제를 유도합니다. 채소, 과일 등 비정형 제품은 스캔하지 않아도 AI가 바로 인식하고, 계산대 이용 중 문제가 생기면 고객이 직원을 직접 호출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직원에게 알림이 발송되는 기능을 제공해요.
AI 비전(AI Vision)의 활약
소개해 드린 무인 매장, AI 셀프 계산대, 매장관리설루션 등은 한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어요. AI의 두 눈과 다름없는 AI 비전 기술이 적용되었다는 점인데요. AI 비전은 사람이 눈으로 보고 판단하던 것을 이미지, 영상 등의 시각 정보로 수집, 학습하고, 목적에 맞게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요.
클릭, 페이지 이동, 페이지 체류시간, 결제 등 고객의 모든 행동을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온라인 환경과 달리 고객 행동을 데이터화 하기 어려운 오프라인 공간에서 성공적인 AX를 이끄는 핵심 기술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Techie를 위한 심화 과정
___
· 본 게시글은 신세계아이앤씨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본 게시글은 사전 동의 없는 2차 가공 및 영리적 이용을 금지합니다.
· 콘텐츠 사용 시 ‘신세계아이앤씨’로 출처 표기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