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밖에도 신세계아이앤씨는 리테일 매장의 공간 데이터를 AI 기술로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매장관리 설루션’도 기존 진열대(Shelf) 분석 기능에서 확장해 매장(Floor), 고객(Customer) 등 리테일 요소 별 특화 설루션으로 기능을 고도화했다.
우선 AI가 매장을 분석해 혼잡도, 청결도를 실시간 점검하며, 각 구역 별 점유율 분석 기반으로 매장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구매 의도, 상품 별 관심도, 체류시간 등 다양한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진열대의 결품, 오진열 등을 감지해 관리하고 최대 매출을 낼 수 있는 디스플레이 전략을 수립한다.
한편, 신세계아이앤씨는 AI 전문 조직 ‘AX센터’를 중심으로 AI 관련 선행기술 연구 및 리테일 산업에 특화된 AI 서비스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무인매장 등 리테일 산업 현장을 혁신 중인 비전 AI 기술을 중심으로 빅데이터 기반 AI 분석, 생성형 AI 등 주요 분야의 테크 비즈니스 사업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양윤지 신세계아이앤씨 대표이사는 “AI 기반 리테일테크는 단순히 신선한 경험을 제공하는 단계를 넘어 실제 리테일 산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 경험을 혁신하는 기술로 시장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상용화가 필요한 시점이다”며 “신세계아이앤씨의 내재화된 AI 기술력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설루션 기능을 더욱 고도화한 만큼, 다양한 리테일 산업 현장에서 AI 기술을 통한 혁신적인 변화가 확산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